대는 조석간만의 차를 이용한 어살(어전) 어구가 발달하였다. 충청남도 천수만과 전라남도 북부 일대에서는 주목망이 발달해 청어와 조기를 어획하였다. 조선시대 정치어구는 소유권뿐 아니라 영업권을 보호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선호되었고 자연히 대형화되었다. 아울러 서해와 남해에서는 바람뿐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1) 출산, 관례, 혼인
① 출산
나는 은진 송씨 가문에서 장남으로 태어나 부모님을 모시고 옥천군에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살고 있다. 작년 혼인을 한 후 아내는 출산을 앞두고 있다. 출산 전 아내는
, 모판에 벼모를 재배하다가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난 후, 5월에 본 논에 모를 옮겨 심을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2번 경작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농민의 입장에서는 논농사만으로는 생활하기 쉽지 않아 밭농사도 병행해야 했는데, 이앙법은 논농사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대 한 지방의 양반가에서 태어나서 양반으로서의 전형적인 일생을 살아가는 인물로서 상정하고,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사실적으로 정리하였다.
1) 공부 및 과거 준비 과정
우리 조선은 사농공상의 신분체계가 공고한 사회이다. 따라서 자신의 신분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1) 자연 환경적 조건
(1) 리아스식 해안
한반도 서부의 바다에는 리아스식 해안이 발달하였다. 리아스식 해
대규모 어전의 경우에는 어전의 어장주가 어전 어업을 직영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균역법의 실시를 계기로 사점 어전이 모두 혁파되어 어장주인이 어업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자료]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
대규모 어전의 경우에는 어전의 어장주가 어전 어업을 직영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균역법의 실시를 계기로 사점 어전이 모두 혁파되어 어장주인이 어업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자료]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
대도시의 객지생활에서 가슴에 맺혔던 향수를 달래기 위한 감상적인 것이 아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문안하고 조상의 제사에 참례하며 이웃 어른을 찾아뵙는 일이다. 이러한 일을 ‘사람으로서의 도리’라 하고 ‘사람노릇’이라 하여, 인간 존재의 가치를 확인하는 규범으로 강조하는 전통을 지
대도시의 객지생활에서 가슴에 맺혔던 향수를 달래기 위한 감상적인 것이 아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문안하고 조상의 제사에 참례하며 이웃 어른을 찾아뵙는 일이다. 이러한 일을 ‘사람으로서의 도리’라 하고 ‘사람노릇’이라 하여, 인간 존재의 가치를 확인하는 규범으로 강조하는 전통을 지
대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자본주의 맹아론과 소농사회론 역시 두 가지 방식과 관련이 있음
2.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의 자연환경과 논농사문화
1)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 한반도의 강수 특성
① 동남아시아 3국의 강수 사정
- 중국의 논농사지대는 열대, 아열대, 온대에 걸쳐 있으며 동아시아 계